인문 읽기

독서일지 18. 이본 쉬나드 <파타고니아, 파도가 칠때는 서핑을>, 2020

tobenice 2021. 4. 18. 1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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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일 : 21년 4월 15일(목) ~ 4월 18일(일)

독서생각 : <1%가아닌99%를위한경제>를 읽고 기업이 자신의 이익만(끊임없이 소비하고 버리는 일을 기반으로 하는 현재의 세계 경제가 지구를 파괴하고 있다)을 목표로 하지 않는 좋은 예로 파타고니아를 언급하였다. 파타고니아의 옷이 꽤 유명하다는 것 정도는 알고 있었는데, 어떤 회사인지 궁금했다. 그래서 이 책을 찾아 읽어보게되었다. 스스로에게 자연과 함께 하며 끊임 없이 새로운 도전을 하고 그것을 통해 삶의 깨달음을 느껴본 적이 있는지 자문해 본다. ★입문용 MTB 자전거를 타고 왕복 40km를 다녀왔을때, 주말이면 새벽에 일어나 런닝화를 신고 15킬로를 뛰고 왔을때, 높은 산을 오르기 위해 새벽부터 등산복, 등산화, 간식 등을 챙기고 그 높은 산의 정상(백록담,천왕봉,소백산,태백산, 마니산)에 올랐을때 내 머리속에는 지워지지 않는 번개 자국이 생겼다.★ 이런 활동을 통해 얻은 삶의 깨달음과 즐거움을 기업에 적용하고 환경을 보존하는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룩한 이본 쉬나드가 만든 판타고니아에 대한 이야기이다.

또, 전문교육도 받지 않은 그_이본 쉬나드_가(하지만 자기가 필요한 분야에 대해선 책을 통해 엄청난 공부를 했다고 책을 통해 알 수 있다)자신의 일을 기업화하고 글로벌 회사로 도약 및 성장시킬 수 있었을까? 미국이라는 나라가 창업가들에게 좋은 환경을 제공하여 지금까지 많은 글로벌 회사가 탄생한 걸까? 아니면 정말 창의적인 기업가들의 역량 때문일까? 그렇다면 우리는 창업에 대해 소극적인 이유는 무엇일까? 얼마전 방송을 통해 #영주호미 가 전 세계에 판매되고 있음을 알았다. 그 분이 만약 미국에서 호미를 만들었다면 세계적인 농사 기구와 농사용 의류 회사가 되어 있지 않았을까?

현재 기업을 운영하거나, 앞으로기업을 창업할 생각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통해 지속가능한 기업 경영 철학(제품,인사,재무,생산,유통,경영,환경)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독서내용
1. 역사 : 프랑스계 케나다인. 어릴적 엄마의 선택으로 리스본에서 켈리포니아로 이주, 참매 훈련 낚시 등반 서핑을 하며 자람. 소비문화에 저항하고, 등반과 탐험이 사회 경제적으로 유익함을 제공해 주지 않아 좋았다. 산속의 떠돌이 생활에 경찰 유치장 신세를 지고 어찌하여 한국전쟁에 파병된다. 한국에서도 맡은 일은 다른사람에게 맡기고 서울의 산들을 탐험했다. 전역후 미국으로 돌아와 등반 기구를 만들기 시작했고 주문이 늘어났다. 자신들이 고객이자 생산자로 셍명을 담보로 하는 제품이었기에 더 강하고 더 가볍고 더 튼튼하고 더 간단하게 만드는 것이 그들의 철학이었다. 사업은 등반 여행을 떠날 자금을 모으는 수단일 뿐이었다. 1970년에 쉬나드 이큅먼트는 미국 최대 등반기구 업체가 된다. 등반에 필요한 의류로 사업을 확장시키며 파타고니아라는 브랜드명을 붙이기로 한다. 의류의 기능성을 유지하며 다양한 색상의 변화를 두자 매출은 급성장했다. 회사는 이제 큰 규모를 갖추게 되었다. 직원들은 탄탄한 구성원들로 채워졌고, 사무실은 개방적이고 평등했고 가족을 돌볼 수 있었으며, 여가와 탐험을 위한 지원도 아끼지 않았다. 기업이 성장하는 동안 등반으로 죽음의 문턱을 느끼게 되고, 기업에 의한 자연 파괴가 가져오는 환경재앙을 막아야 한다는 생각이 확고해지게 된다. 기존의 관행에서 벗어나기 위해 직원 이사회와 같이 등반과 캠핑을 한다. 이제 파타고니아의 철학이 수립되었다. 파타고니아가 다른 기업들이 환경에의 책임과 지속 가능성을 탐구할 때 본보기로 삼을 만한 모델이 되는 것이었다.

2. 철학 : 회사의 경영철학을 수립하고 그것을 구성원들과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자율적인 활동을 보장한다. 제품디자인철학(최고의제품을만든다, 오래사용해야한다, 수선이가능해야한다, 단순해야한다, 글로벌적 디자인, 세탁이 쉽다, 환경오염이 없는 면과 양모를 생산한다.)생산철학(협력사와 신뢰 관계를 구축한다, 노동자가 적절한 대접을 받아야 한다)유통철학(일본시장에서 신뢰를 얻기 위한 노력, 항공운송의 환경 문제 고려, 현지 소매상과의 협업, 가게는 최대한 중고가구 활용, 백화점 대형유통사 납품 지양) 마케팅전략(솔직함,글에는 철학이 있어야한다,신뢰는 광고로 살수없다) 재무철학(주주가 아닌 화경과 자원에 책임이 있다, 품질이 중요하다,회사의목표는 작은회사다, 이익을내고 환경을 위해 쓴다) 인사철학(최종소비자는 직원, 친구의 친구를 채용, 핵심 사용자, 일은 재미있어야 한다, 회사내 보육시설 확보) 경영철학(독립적이고 자주적이다. 중앙집권적 의사 구조를 회피한다. 소규모 100명 이네 규모가 적합, 스트레스가 자아발전을 이끈다.) 환경철학(지구환경에 비관적, 댐의 환경파괴, 개발되는 산림, 기업식 농업의 환경파괴, 기업이 하기 가장 어려운 일은 환경과 관련된 것에 자금을 투입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풍요로운 삶을 살기 위해서 그가 주장하는 철학은 아래와 같다.
★ 빠르게 성장하는 것 말고 건강하게 성장하여야 한다.
★ 단순함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 복잡한 기술 대신 지식을 습득해야 한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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